두통

ST.MARY S PAIN CLINIC

백그라운드 이미지

성인의 60~70%가,
두통을 경험합니다.

ST.MARY S PAIN CLINIC

두통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다양한 신경과적
증상 중 가장 흔한 증상으로 성인의 약 60~70%가 두통을 경험하며
그 중 약 15%는 편두통을 경험합니다.

1. 긴장성 두통

긴장성두통이란?

스트레스성 두통, 신경성 두통이라고도 불리며 두통 중에서 가장 흔한 형태로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 쯤 경험하는 두통입니다.

긴장성 두통은 20대 이상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증상은 양쪽 관자놀이나 뒷머리, 목, 어깨 등이 조이는 것처럼 무겁거나 띠를 두른 듯한 두통이 머리 전반에 느껴집니다. 피로나 스트레스가 쌓이면, 더욱 더 악화되어 아침시간 보다 피로나 스트레스가 쌓이는 오후에 더 심해지고 피로감과 초조, 식욕부진, 집중력 저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며 심할 때에는 수면장애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긴장성두통원인

이미지

긴장성 두통의 원인은 피로, 스트레스에 의해 뒷머리의 근육이 지속적으로 긴장, 수축하면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휴식을 취하면 자연히 치유가 되나 점차 심해져서 하루종일 지속되게 됩니다. 이는 통증에 의해 근육이 수축되고 수축된 근육이 다시 통증을 유발하고, 또한 스트레스 등에 의해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혈액순환이 나빠지면서 통증을 더욱 유발시키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입니다.

긴장성두통 치료

긴장성 두통치료는 신경안정제가 큰 도움을 주며, 신경차단법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스 같은 정신적인 요소가 원인이므로, 느긋하게 치료하는 자세가 중요하며 가능한 일상생활을 여유롭게 영위하는 것이 예방을 위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긴장성두통의 치료는 신경안정제가 큰 도움을 주며, 신경차단법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스 등 근본적인 요인 치료

정신적인 요소가 원인이므로 가능한 일상생활을 여유롭게 영위하는 것이 예방을 위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경차단법

신경차단법은 두통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교감신경 흥분상태를 정상화 시켜 긴장해소, 근육 긴장을 풀어주어 두통완화에 효과적입니다.

2. 경추성 두통

경추성두통이란?

경추성두통은 경추에 존재하는 구조물의 이상에 의해 발생한 두통을 말합니다.

외국의 한 연구에 의하면 두통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약 40%가 경추성 두통의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경부통이 있는 환자의 약 80%가 두통을 동반하는 것으로 보고 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추와 후두부에 특징적인 압통이 관찰되면 경추성 두통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경추성두통 치료

약물치료, 비수술치료로 시행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을 마취하여 증상을 치료할 수 있으며 약물치료, 약물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 신경차단술, 고주파열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적절한 약물을 투약하는 경우, 환자의 70~80%가 증상이 호전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치료

약물로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 신경차단술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3. 편두통

편두통이란?

흔히 알려진 두통인 편두통은 혈관성 두통의 일종으로 주기적으로 머리 한 쪽의 두통을 호소하게 되며, 박동성 두통이 특징입니다.

대개 한 쪽 관자놀이 부분이나 눈 속이 욱신거리며, 차차 머리 한쪽으로 증상이 퍼지고 맥박이 치는 듯이 규칙적으로 아픈 통증을 호소합니다. 편두통 환자의 약 40%는 양쪽에서 두통을 느낍니다. 대개 10~2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짧으면 2~3시간, 길게는 2~3일간 지속되기도 하고 일주일 또는 한 달에 한두번씩 반복됩니다. 따라서 편두통을 앓는 사람들은 수년동안 반복되는 두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활동, 빛, 소음 등이 악화시킬 수 있으며, 반대로 어둡고 조용한 장소에서 사라지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감정, 냄새, 음식 등으로 촉발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기간에 나타나거나 악화됩니다.

편두통 특징

편두통의 특징은 증상이 나타나기 전, 비정상적인 감각이 동반되는 것입니다.

갑자기 시야가 흐릿해지고, 왜곡되거나 박동성 빛이 보일 수 있습니다. 15~30분 정도 지속되고 두통이 시작될 것이라는 경고를 줍니다. 어떤 경우 청각과 후각, 촉각의 이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조증상은 편두통 환자의 일부에서만 나타나고 매번 동반되지는 않습니다.

편두통 치료

치료방법은 발생빈도와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가끔씩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진통제에도 잘 반응하는 반면,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정도로 심한 경우 다른 치료를 시행합니다. 치료약물은 급성기 약물과 예방으로 나누어 사용합니다.

급성기 약물치료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아세트아미노펜, 카페인과 같은 비처방전 약물과 처방전이 필요한 트립탄 계열과 에르고타민 계열 약물이 있습니다. 급성기 약물은 전조증상, 두통이 시작되는 즉시 먹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예방형 약물치료

인데랄, 테놀민과 같은 베타차단제, 데파코트, 뉴론틴, 토파맥스와 같은 항경련제, 노프라민과 같은 삼환성 항우울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방형 약물은 매일 먹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어떤 약물을 먹어야 할지 이득과 부작용을 평가 후 결정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고혈압에 사용하는 베타차단제는 편두통에 같이 사용해서 두가지를 치료할 수 있으나 천식이 있다면 기관지 수축 가능성 때문에 처방하지 않습니다.

신경차단법

목 부위에 있는 흥분성 자율신경의 하나인 성상신경절을 반복, 차단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상신경절은 머리, 팔, 상체에서 혈관의 수축, 확장을 담당하는 자율신경의 일종인 흥분성 교감신경으로 이러한 과민상태에 있는 교감신경의 흥분을 국소마취제로 반복, 억제하여 정상상태를 되돌려줌으로써 편두통의 치료 및 예방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