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치료

ST.MARY S PAIN CLINIC

백그라운드 이미지

통증부위에 약물을 정확히 투여해,
염증과 통증을 줄여줍니다.

ST.MARY S PAIN CLINIC

주사치료는 만성통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척추·관절질환에도
사용되는 주사치료입니다.

1. 인대강화치료

인대강화치료란?

인대강화치료는 인대강화치료제를 주사하여, 조직에 염증반응을 일으켜 상처 치유를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주입된 인대강화치료제에 의해서 조직이 손상을 받으면, 인체 치유과정이 시작되면서 과립구와 대식세포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반응은 인대강화치료제 주사 이후 약 24시간 후 두드러지게되고, 약 48시간 정도 지난 후 진정되게 됩니다.

염증 반응 결과 섬유아세포가 활성화되면서 상처난 조직에 콜라겐이 침착되고, 콜라겐은 인대를 강화 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콜라겐 형성은 약 일주일 정도 소요되며, 이후 6개월에서 1년까지 인대가 강화되는 기간을 가지게 됩니다.

인대강화치료제
      종류

인대강화치료제에 사용되고 있는, 인대강화치료제는 작용기 전에 따라 크게 3가지 종류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포의 삼투성 파괴

고농도 포도당, 글리세린 등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인대강화치료제는 주입된 인대 세포의 탈수화 반응을 일으켜 세포파괴, 염증반응을 유도합니다.

세포자극

페놀-글리세린-포도당(P2G), 페놀에 의한 세포막의 직접 산화, 손상을 초래하여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 매개체

Sodium Mourrhuate가 사용되며, 체내 염증 매개체인 Prostaglandin, Thromboxane, Leukotriene 등의 전구체로 작용합니다.

인대강화치료
      적응증

관절의 손상 및 관절염

02

테니스 엘보, 골프엘보 (주관절의 내,외측 상과염)

족저근막염, 아킬레스건증

04

하부요통 및 천장관절 부전, 회전근개 손상, 견관절 불안정

인대강화치료
      방법

치료제를 치유하고자 하는 연부조직 내 혹은 근처에 주사하게 되고, 주로 섬유-골 접합부, 근육-인대 접합부 등이 해당됩니다.

0.5~1ml씩 나누어 가능한 넓은 부위를 주사합니다. 주사 간격은 매주, 격주, 매월, 8주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대개 6회에서 10회 사이로 시행합니다.

썸네일

[ 허리, 골반의 인대강화주사 지점 ]

썸네일

[ 발목의 인대강화주사 지점 ]

인대강화치료 후 2~7일간 주사부위의 통증이 지속될 수 있으며 이러한 통증은 소염제에 잘 반응합니다. 시술 전 가능한 통증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고 시행을 하고 있으며, 치료 후 며칠 간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동작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3개월 간은 심한 운동, 등산, 혹은 강한 도수치료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벼운 운동과 걷기가 도움이 됩니다. 증상과 상태를 상담 후 서서히 운동강도를 높이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2. H-Lase 유착박리술

H-Lase(에취라제)
      유착박리술
      이란?

에취라제(H-lase)는 섬유조직의 구성물질 하이알루론산을 녹이는 Hyaluronidase 라는 물질입니다.

원래 독사와 거머리에서 발견되었습니다. Hyaluronidase는 신경과 디스크 사이 또는 신경과 주위 조직사이가 섬유화되어, 달라붙은 유착부분을 융해시켜주고 약물의 넓은 확산과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주로 신경주위 시술에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술들은 에취라제 유착박리술이라 부릅니다.

유착을
      제거해야할까요?

이미지

신경 주위에 생긴 유착은 주로 염증 반응 결과로 발생하고, 이러한 유착이 통증을 유발하는 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중입니다.

하지만 유착이 치료를 방해한다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으며 신경공(transforamen), 꼬리뼈(caudal) 주위의 유착으로 치료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를 제거하기 위해, 에취라제를 사용하는 시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H-Lase(에취라제)
      유착박리술

적응증

재발하는 디스크 치료

척추신경근을 섬유조직이 증식해 유착이 발생하면, 치료를 해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유착박리술을 시행, 조직을 융해시키면 치료의 약물 흡수도 빨라지고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유착이 심한 오십견 치료

관절에 유착이 심한 오십견의 경우, 유착박리술을 시행해 관절 운동범위를 넓혀줍니다. 유착이 박리된 후에도 관절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반대로 연골성분을 주사하여 관절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만성 어깨통증치료

회전근개 손상으로 장기간 통증이 지속된 경우, 인대와 근육 사이에 섬유화가 진행되어 유착된 경우가 많아 유착박리술이 효과적입니다.

3. 수압팽창술

수압팽창술이란?

어깨 관절에 생리식염수 및 약물을 주입하여 염증과 혈액으로 얼룩진 관절을 씻어내고 관절낭 염증을 없애 유착을 풀어주는 방법입니다.

수압팽창술은 섬유화가 진행돼 오그라든 관절막에 주삿바늘을 통해 식염수나 유착방지제 등을 넣어 염증을 가라앉히는 치료법으로, 통증을 악화시키는 주 원인인 염증을 10~15분 안에 간편하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수압팽창술과 함께 도수치료와 같이 몸을 움직이는 치료를 병행하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수압팽창술
      필요한 경우

어깨가 뻣뻣한 경우

02

팔을 뒤로 올리는 동작이 불편한 경우

밤에 어깨통증이 심한 경우

팔이 굳기 시작한 경우

4. 초음파유도 주사치료

근골격계
      초음파
      란?

근육, 인대, 연골, 뼈, 신경 등 근골격계와 신경계를 초음파로 검사하는 것을 근골격계 초음파라고 합니다.

시술 전 특별한 검사나 전 처지가 필요하지 않으며, 시술방법이 간단하고 CT와 MRI와 같은 고가 장비에 비하여 적은 비용으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근골격계 초음파
      장점

저렴한 비용

간편한 검사방법

자세한 검사가 가능

방사선이 없어 인체에 무해

05

검사와 치료가 동시에 가능

근골격계초음파
      적용질환 및 장점

어깨와 무릎, 팔꿈치, 발바닥, 발꿈치 등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오십견 질환과 어깨, 회전근개, 근상근건염,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족저근막염, 아킬레스건염 등과 같은 질환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초음파유도
      통증주사
      치료의 장점

초음파유도 통증주사
      치료의 장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초음파로 병변 부위를 확인한 후, 정확한 부위에 주사하므로 시술 효과가 비교적 빠르게 나타납니다.

초음파로 문제부위를 찾아 치료를 하기 때문에, 매우 소량의 주사액만 주입해도 최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유도 통증 주사의 시술시간은 5~10분 정도이며, 매우 간편하게 이루어집니다.

5. 연골주사

연골주사란?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은 연골이 손상되어 염증반응이 진행되는 것을 말합니다.

연골이 점점 닳으면서 뼈가 노출이 되고,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활액막의 염증이 진행됨에 따라 통증과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 번 손상된 연골은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다른 물질을 사용하여 무릎관절을 보호해주고, 무릎 사용의 불편함을 줄여줍니다. 이를 위해여 최근 몇 년간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치료가 연골주사입니다.

연골주사 성분

이미지

연골주사의 성분은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로 관절액,연골, 피부 등에 존재합니다.

많은 양의 물을 흡수할 수 있는 특징이 있어 관절의 윤활 작용, 피부 탄력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연골주사 장점

연골주사는 관절의 통증과 움직임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관절 내로 주사하게 되면, 관절액의 점성도가 증가하면서 윤활작용, 쿠션 효과를 개선시켜 관절의 통증과 움직임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6. 콘쥬란

콘쥬란이란?

안전한 DNA 성분 PN을 주사해 관절부위 통증 완화 및 기능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콘쥬란(CONJURAN)은 인체에도 존재하는 안전한 DNA 성분 PN(폴리뉴클레오티드_연어과 어류의 생식세포 추출)은 관절강에 사용가능한 고분자 조직수복용 생체재료로 인체 조직에 삽입하는데 적합하며, 관절부위의 기계적 마찰을 감소시켜 통증완화 및 관절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로 인정받았습니다.

DNA 주사와
      차이점은?

이미지

DNA주사도 결국 연어과 생선조직세포에서 추출한 PN(폴리뉴클레오티드)이 원재료입니다.

콘쥬란은 기존에 사용한 DNA 주사보다 PN함량이 높아 보다 업그레이드 된 주사입니다.

콘쥬란 장점

01

기존 관절염 치료법 (스테로이드 및 히알루론산 나트륨 관절강 주임)에 비해 부작용이나 유용성 논란이 거의 없습니다.

02

인체에도 존재하는 안전한 DNA 성분인 PN을 인체 조직에 삽입하는데 적합합니다.

03

손상된 관절에 완충 및 윤활제 역할을 하여 통증완화 및 관절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