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MARY S PAIN CLINIC
01
원래 독사와 거머리에서 발견되었습니다. Hyaluronidase는 신경과 디스크 사이 또는 신경과 주위 조직사이가 섬유화되어, 달라붙은 유착부분을 융해시켜주고 약물의 넓은 확산과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주로 신경주위 시술에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술들은 에취라제 유착박리술이라 부릅니다.
02
신경 주위에 생긴 유착은 주로 염증 반응 결과로 발생하고, 이러한 유착이 통증을 유발하는 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중입니다.
하지만 유착이 치료를 방해한다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으며 신경공(transforamen), 꼬리뼈(caudal) 주위의 유착으로 치료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를 제거하기 위해, 에취라제를 사용하는 시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03
척추신경근을 섬유조직이 증식해 유착이 발생하면, 치료를 해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유착박리술을 시행, 조직을 융해시키면 치료의 약물 흡수도 빨라지고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관절에 유착이 심한 오십견의 경우, 유착박리술을 시행해 관절 운동범위를 넓혀줍니다. 유착이 박리된 후에도 관절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반대로 연골성분을 주사하여 관절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회전근개 손상으로 장기간 통증이 지속된 경우, 인대와 근육 사이에 섬유화가 진행되어 유착된 경우가 많아 유착박리술이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