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MARY S PAIN CLINIC
01
골프엘보(내측 상과염)보다 7배에서 10배 정도 빈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02
테니스 엘보는 성별이나 오른손 / 왼손잡이에 따른 차이는 없으며 반복된 동작에 의한 건의 미세손상이 원인이 됩니다. 물건을 강하게 쥐는 동작으로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테니스엘보 진단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03
팔꿈치와 손목사이 근육이 뻐근하고 쑤시며 손을 손등쪽으로 강하게 들어올리거나 손으로 물건을 쥐려고 할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04
- 스트레칭과 강화운동을 권해드립니다.
- 팔근육의 마사지도 근육과 건의 긴장도를 감소시켜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필요 시 일시적인 보호대 착용도 할 수 있습니다.
01
테니스엘보(외측상과염)보다는 발생빈도가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골프보다는 야구선수에게서 흔히 나타나고 테니스, 볼링, 양궁, 역도선수, 목수, 요리사 등과 같이 팔과 손목 그리고 손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직업군과 연관되는 질환입니다.
02
주관절(팔꿈치)을 완전히 신전한 상태에서 반복적으로 팔을 회전시키는 동작을 취할 때 발생하며, 전체의 75%에서 오른손잡이의 경우 우측에, 왼손잡이의 경우 좌측에 발생합니다. 엘보라고 불리는 내외측상과염은 과거 염증성 병변으로 알려져 왔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반복적인 스트레스 또는 과사용으로 건의 미세파열이 발생한 후, 불완전한 회복이 의해서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03
물건을 쥐거나 손목을 손바닥 쪽으로 강하게 구부리면 통증이 유발되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팔꿈치가 뻐근하고 뻣뻣함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골프엘보의 경우도 증상, 증후에 따라 임상적으로 진단을 하는데 내측 상과부의 통증과 압통이 있으며 손목을 손 등쪽으로 신전싴니거나 환자에게 손바닥쪽으로 힘을 주게하면서 반대방향으로 강하게 밀면 통증을 호소합니다.